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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23 15

KS X 25010 소프트웨어 품질모델

KS X 25010은 소프트웨어·시스템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 품질 속성 모델입니다.소프트웨어 품질을 8개의 특성과 31개의 하위 특성으로 구분한 “품질의 기준표”라고 보면 됩니다.쉽게 말해,“좋은 소프트웨어인지 평가할 때 체크해야 할 공식 품질 기준”⭐ KS X 25010 품질 특성 8가지아래가 KS X 25010에서 정의하는 소프트웨어 품질의 8대 품질 특성입니다.1️⃣ 기능 적합성 (Functional Suitability)소프트웨어가 필요한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 정도하위 특성기능 완전성 (Functional completeness)기능 정확성 (Functional correctness)기능 적절성 (Functional appropriateness)2️⃣ 성능 효율성 (Performance ..

IT/아키텍처 2025.11.23

아키텍처 드라이버(Architecture Drivers)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결정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핵심 요구사항즉, 아키텍처 방향을 실제로 밀어붙이는 요인들아키텍처를 설계할 때는“이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인지”를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그 중요한 요소들이 바로 아키텍처 드라이버입니다.아키텍처 드라이버는 기능 요구사항보다 훨씬 상위 개념으로,시스템의 전체 구조를 어느 방향으로 잡아야 할지를 결정해서레이어드·MSA·이벤트 기반·클린 아키텍처 같은 스타일 선택에도 영향을 줍니다.🎯 왜 중요한가?아키텍처 드라이버는 아키텍처 설계를 “감”이 아니라정확한 기준으로 하게 해줍니다.예를 들어,트래픽 폭증이 핵심 문제라면 → MSA, 캐시, CQRS정확성이 최우선이라면 → 트랜잭션 중심의 단일 아키텍처빠른 기능 출시가 목표라면 → 모놀리식 + 도메인 ..

IT/아키텍처 2025.11.23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는 디자인 패턴 TOP 10

디자인 패턴 23개 중 실제 프로젝트에서 자주 등장하는 패턴은 따로 있습니다.아래 10개는 웹 개발, 백엔드, 모바일, MSA, 클린 아키텍처 등에서가장 빈도로 등장하는 핵심 패턴입니다.⭐ TOP 10 패턴 요약싱글턴(Singleton)스프링 DI 기반 전략 패턴(Strategy)템플릿 메서드(Template Method)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빌더(Builder)프록시(Proxy)어댑터(Adapter)퍼사드(Facade)옵저버(Observer)데코레이터(Decorator)아래에서 각 패턴을 “왜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지” 중심으로 설명해드릴게요.1. 싱글턴(Singleton)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 왜 많이 쓰일까?설정, 캐시, 커넥션 풀처럼 “하나만 있어야 하는 객체”가 많음스프링..

IT/아키텍처 2025.11.23

디자인 패턴 - 표 요약

생성Singleton하나만 만든다Factory Method생성 책임 위임Abstract Factory제품군 생성Builder단계별 생성Prototype복제 기반 생성구조Adapter인터페이스 변환Bridge기능·구현 분리Composite트리 구조Decorator기능 덧붙이기Facade진입점 단일화Flyweight공유로 메모리 절약Proxy대리 제어행위Chain of Responsibility요청 체인Commandundo/redoInterpreter문법 해석Iterator순회Mediator중재자Memento상태 저장Observer이벤트 알림State상태 기반 행동Strategy알고리즘 교체Template Method골격 재사용Visitor구조 변경 없이 기능 추가

IT/아키텍처 2025.11.23

디자인 패턴 23개 — 생성 / 구조 / 행동 패턴 완전 정리

소프트웨어 설계를 하다 보면비슷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마주하게 됩니다.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리된 설계의 모범사례가 바로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입니다.GoF(Gang of Four)가 정리한 23개의 패턴은지금도 객체지향 설계의 표준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이 글에서는 23개 패턴을 생성 / 구조 / 행동 패턴으로 나누어한 번에 정리합니다.🧱 1.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객체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관한 패턴들“생성 로직을 캡슐화”하여 객체 생성의 복잡성을 줄이는 역할✔ 1) Singleton (싱글턴 패턴)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하도록 보장전역으로 공유해야 하는 자원에 사용예) 설정 객체, 로그 시스템✔ 2) Factory Method (팩토리 메서드)객체 생..

IT/아키텍처 2025.11.23

프랙탈 구조

프랙탈(fractal)은 전체 구조와 부분 구조가 동일한 패턴으로 반복되는 자기닮음(Self-similarity)을 가진 형태를 말합니다.눈송이, 해안선, 양치식물, 구름, 번개 등 자연 속에서 쉽게 발견되는 특징이며, 복잡해 보이지만 몇 가지 단순한 규칙이 반복되어 만들어집니다.프랙탈은 단순한 수학 개념을 넘어 건축, 예술,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됩니다.🔍 1. 프랙탈의 핵심 특징✔ 1) 자기닮음(Self-Similarity)전체를 축소해 보면 부분 구조가 전체 구조와 비슷하게 생긴 형태.예) 브로콜리의 작은 조각은 전체와 똑같이 생김.✔ 2) 무한 반복(Iterative Pattern)동일한 규칙이나 패턴을 계속 반복해 무한히 복잡한 구조를 생성.✔ 3) 단..

IT/아키텍처 2025.11.23

도메인 로직 vs 애플리케이션 로직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제대로 이해하려면가장 먼저 구분해야 하는 개념이 바로 도메인 로직과 애플리케이션 로직입니다.이 둘을 명확히 나누기 시작하면코드 구조가 정리되고, 유지보수가 쉬워지며,복잡한 시스템도 훨씬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이번 글에서는 두 로직의 차이, 역할, 예시까지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아주 깔끔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도메인 로직(Domain Logic)이란?비즈니스 규칙을 처리하는 코드의 핵심도메인 로직은 시스템이 해결하려는 업무(도메인)의 본질적인 규칙을 담고 있는 영역입니다.기업이나 서비스가 실제로 수행하는 ‘업무 규칙’이 그대로 코드로 표현되는 곳이에요.✔ 도메인 로직이 다루는 것주문 금액 계산재고 감소/증가 규칙배송 가능 여부 판단회원 등급 변경 조건포인트 적립 규..

IT/아키텍처 2025.11.23

클린 코드(Clean Code)를 구성하는 5가지 핵심 원칙

클린 코드(Clean Code)는 단순히 보기 좋은 코드가 아니라시간이 지나도 읽기 쉽고, 변경이 용이하며,협업과 유지보수에 강한 코드를 의미합니다.그런 클린 코드를 판단하는 기준이 바로응집도, 느슨한 결합, 캡슐화, 단정적, 비중복이 다섯 가지 원칙입니다.이번 글에서는 이 개념들을 가장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1. 응집도(Cohesion) — 목적에 집중한 코드모듈·클래스가 얼마나 ‘연관된 기능들만’ 포함하는가응집도가 높다는 것은→ 하나의 단위가 “딱 한 목적”에 집중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좋은 예OrderValidator: 주문 검증만 수행EmailSender: 메일 전송만 수행✔ 나쁜 예하나의 클래스에 검증·결제·포인트 적립·로그 처리까지 모두 몰아담은 경우🔎 왜 중요..

IT/아키텍처 2025.11.23

SOLID 원칙

소프트웨어가 커질수록 유지보수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그때 코드의 품질을 지켜주는 가장 강력한 설계 원칙이 바로 SOLID 원칙입니다.SOLID는 객체지향 설계(OOP)에서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높이기 위한 5가지 핵심 원칙을 의미합니다.이번 글에서는 초보 개발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각 원칙의 의미와 실제 예시까지 깔끔하게 정리해봤습니다.📌 SOLID 원칙이란?SOLID는 다음 5가지의 앞 글자를 따 만든 용어입니다.S — SRP: 단일 책임 원칙O — OCP: 개방-폐쇄 원칙L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I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D — DIP: 의존 역전 원칙이제 하나씩 살펴볼게요.1️⃣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하..

IT/아키텍처 2025.11.23

소프트웨어 설계의 4단계 추상화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작은 객체에서 시작해 거대한 구조까지여러 단계의 추상화를 통해 만들어집니다.설계 경험이 늘어날수록“이건 클래스 레벨에서 해결해야 할지, 모듈 레벨에서 고민해야 할지”경계가 뚜렷해지고 설계 품질도 눈에 띄게 좋아집니다.이번 글에서는소프트웨어 설계의 핵심 레이어인 4단계 추상화 레벨클래스 설계 → 컴포넌트 설계 → 모듈 설계 → 아키텍처 설계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1. 클래스 설계(Class Design)가장 구체적이고 가장 낮은 레벨의 설계클래스 설계는 소프트웨어 설계의 시작점입니다.특정 객체가 어떤 속성과 기능을 가지는지 정의하는 단계로,코드 레벨에 가장 가까운 영역입니다.✔ 무엇을 정의하는가?필드(속성)메서드(행동)캡슐화, 상속 관계객체 간 책임 분리인터..

IT/아키텍처 2025.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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